본문 바로가기
바둑의 기술(초급)

[바둑의 기술(초급) [10] 양단수로 잡기

by shje02 2023. 5. 3.
반응형

2023.04.26 - [바둑의 기술(초급)] - [바둑의 기술(초급)] [9] 돌을 잡는 기술1

 

[바둑의 기술(초급)] [9] 돌을 잡는 기술1

잡으려 하면 달아난다 바둑에서 상대방의 돌을 많이 잡으면 유리합니다. 잡은 돌만큼 포로가 생기는 데다가, 잡고 난 곳이 자신의 집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상대의 돌을 잡는 것은 생각보

3.926gmc.com


상대방 돌을 단수할 달아나면 잡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상대방 돌을 군데 단수한다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돌을 확실하게 잡는 기법인 양단수를 알아보기로 합니다.

 

[1] 백돌 점이 흑돌에 붙어 있습니다. 흑이 차례라면 하나를 잡을 있습니다.

[2] 1 단수하면 됩니다. 이 수를 두면 양쪽의 백돌이 동시에 단수가 되죠. 이처럼 한꺼번에 군데의 돌을 단수하는 것을 양단수(兩單手)라고 합니다.

반응형

이처럼 군데 백이 동시에 단수로 몰리는 양단수가 되면 하나는 잡힙니다. 바둑은 번에 수밖에 없으니 단수된 개의 돌을 모두 살릴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1 2 달아나면 흑은 3으로 왼쪽 백돌을 잡을 있습니다.

[4] 백이 집을 만든 곳에 흑이 양단수하여 백을 잡는 급소가 있습니다. , 백돌 점씩 있는 곳에 동시에 단수할 있는 곳이 있습니다.

[5] 1 급소입니다. 1에 두면 위쪽의 점과 오른쪽의 점이 동시에 단수가 됩니다. 1 2쪽을 이으면 3으로 아래쪽 백돌 점을 잡을 있습니다. 만일 2 3쪽을 이으면 흑은 2 왼쪽 백돌 점을 잡을 있죠.

 

[6] 흑이 두점을 따낸 모양입니다. 이 모양을 '거북등 빵따냄'이라고 부릅니다. 모양은 흑이 매우 좋은 모양입니다.  

 

양단수는 상대방 돌을 확실히 잡는 수법입니다. 양단수할 있는 곳을 발견한다면 확실하게 잡을 있으니, 바둑을 양단수할 곳이 있는지 살펴봐야 하겠죠.  

반응형

댓글